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서울시가 2024년 1월 27일부터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가능한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합니다. 해당 카드 한 장으로 지하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까지 횟수 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기후동행 카드에 대해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으로, 지난 2004년 수도권 통합 환승제에 이어 현시점 기후, 교통, 환경,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나온 합리적인 정기 교통권입니다. 해당 카드 하나로 대중교통 + 따릉이까지 이용이 가능하니 서울시민들의 교통 비용 감소 등 시름을 줄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기후, 교통 환경 변화에 발맞춰 서울시가 처음 시행하는 교통 정기권으로,  유럽의 교통티켓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발전시켜 나온 것입니다. 서울시는 지하철과 버스라는 운송수단에 그치치 않고 그 범위를 늘려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현재 사용범위는 서울시에 그치지만 점차 인천시, 김포시 등 서울권역 출퇴근 직장인, 통학 등 인근 지역 주민으로도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도권 대중교통 편의를 높일 예정입니다. 
     
    대부분 서울시 출퇴근 직장인과 학생들은 매일 한달에 20번 왕복으로 치면 40번을 이용하는 셈인데요. 거기에 기본 금액 + 거리별 요금, 지하철, 버스 환승 시 추가금  등의 금액이 추가됩니다. 또한, 약속 및 기타 다른 이유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횟수가 추가적으로 늘어나며 한 달 8만 원 이상을 교통비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60회 이동 기준 월 3만원 이상의 교통비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인당 연간 34만원의 절약 효과 기대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 시기 및 범위, 금액

     
    현재 서울시는 2024년 1월 1일 시범사업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지하철과 버스의 교통 단말기가 기후동행카드를 인식해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 개발이 필요합니다.)
     

    • 이용 시기 : 2024.1.27부터
    • 범위  :

    1. 서울권 내 지하철 (서울 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김포공항까지 모든 지하철에서 무제한 이용이 가능)
    2. 서울시 시내, 마을버스 
    3. 따릉이
     
    *주의할 점 
    기후동행 카드는 요금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신분당선, 타 시도 면허버스, 광역, 심야버스는 이용 제한됩니다.
     
    이용권
    개인 성향별로 요금제 선택이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6만 2,000 원 권과 6만 5,000 원 권으로 총 2가지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 시민들이라면 조금 더 저렴한 6만 2천 원권을 사용하면 되고,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은 3천 원이 추가된 6만 5천 원권을 사용하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따릉이 이용 금액은 1시간에 1,000원 7일에 3,000원으로 기존에도 매우 저렴하게 제공되었지만,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기후동행카드 출시일인 2024년 1월 27일이 아닌 5일 전인 1월 23일부터 모바일카드 다운로드와 실물카드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모바일 카드 :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모바일티머니앱을 통해 모바일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이용권을 선택 및 계좌이체를 통해 5일 이내 사용일을 지정한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일, ios 기반 스마트폰을 사용중이라면 모바일카드 사용이 불가능하여 실물 교통카드를 이용해야만 합니다. 
     
    실물 카드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지하철 내 고객안전실 또는 일부 편의점에서 3,000원 (현금)에 판매합니다. 최초 구매시만 3,000원 카드 비용이 발생하고 추후 충전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의 경우 편의점에서 구매하여 사용하실 텐데요. 해당 카드를 구매할 수 있는 편의점은 1월 초 서울시 홈페이지에 올라올 예정입니다. 
    실물카드 이용자는 반드시 티머니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 후 사용을 해야 합니다. 티머니에 카드 등록을 하지 않으면 환불 및 따릉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전 티머니 교통카드처럼 지하철 내에 있는 무인충전기에서 현금으로 충전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시민이 아닌 수도권 주민이라면?
    서울시는 해당 교통권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서울 인근 생활권 지역인 인천, 김포 지역과 지속적인 논의를 하고있으며, 현재까지 협의는 되었으나 서비스 범위가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추후 서비스 범위가 확대된다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산콜센터 120으로 문의주시면 더욱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