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장염 증상

    장염은 소장과 대장에게 염증이 생기는 모든 질병을 광범위하게 일컫는 용어입니다. 장염은 크게 세균성과 바이러스성으로 나누어집니다. 장염에 걸리는 대부분의 원인은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식중독과 구분이 어렵기도 합니다. 장염의 증상으로는 구토와 설사와 같은 증상이 크게 두드러집니다. 장염 예방 방법 손 씻기 등 철저한 청결 유지 및 개인위생 관리에 철저해야 합니다. 웬만하면 익히지 않은 음식보다는 완전히 익힌 음식을 먹고 조리되었던 음식이라면 완벽하게 재가열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익힌 음식과 익히지 않은 음식은 따로 분리하여 보관하고, 의심되는 식재료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음식뿐만 아니라 물도 중요한데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생적이지 않은 곳에서 머무르는 경우 물, 얼른, 생채소, 깎지 않은 과일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의 종류에는 크게 식중독으로 감염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급성설사, 만성 설사, 염증성 장 질환 등이 있습니다.

    장염의 대부분 증상은 구토와 설사이므로 이에 따라 탈수와 전해질의 불균형 증상이 따라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치료의 주목표는 탈수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이며,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 중요합니다. 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이 구토나 설사함으로써 체내의 수분이 상실되어 혈관 내 애가, 간질액, 세포내액 등의 감소가 일어나 탈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리차, 끓인 물 등을 통해 수분 섭취를 잘해줘야 합니다. 또한, 시중에서 파는 이온 음료 섭취도 탈수를 예방하기에 좋습니다. 장염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병원에서 정맥 수액을 맞아 체내에 수분을 넣어주는 것도 증상을 완하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및 음식섭취

    겨울철 대표적인 음식인 굴을 먹고 노로바이러스 장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노로바이러스는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이며, 위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피가 나지 않는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두통과 발열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대략 12시간에서 2일 정도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면 1~7일이 지나면 회복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보통 대변, 구강 경로를 통해 전파되고 있습니다. 이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 사람 간 접촉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해당 바이러스에 대한 특별한 백신이나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감염은 겨울철에 더 많이 발생하며, 비좁은 장소에 사는 사람들 간에 종종 발생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는 바나나, 매실, 쇠고기, 닭고기, 콩, 두부, 달걀, 지방이 적은 생선 등이 좋고, 맵고 짠 음식 그리고 차갑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 치즈와 우유 등의 유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장염의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장염에 좋은 음식들도 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찬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 우유 및 치즈 등의 유제품, 생과일은 삼가는 것이 좋다. 단, 심할 경우에는 위의 좋은 음식도 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좋지 않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몇몇 형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구토와 설사와 같은 단순 증상만으로는 그 원인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장염은 부위, 기간, 원인 등에 따라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전해질의 불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설사의 증상이 완화되면 자극적이지 않은 미음 같은 간간한 죽을 먹는 것이 좋으며 기름기가 없는 담백한 음식부터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차가운 음식, 과일즙, 탄산음료, 당분이 많은 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설사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과도한 수분 섭취는 좋지 않을 수 있는데요. 설사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완전히 증상이 멎은 다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의 걸릴 경우 배가 차가워지는데요. 이때는 손발과 배를 비롯한 전신을 보온하여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